기관소개

영화를 모아 문화를 만드는 곳

공지사항

공지사항 상세의 제목, 작성일, 조회 정보를 나타냄
제목 작성일 조회
기관소식 [아카이브 정책연구보고서] BFI의 영화교육 프로그램 2018.01.20 1245


BFI의 영화교육 프로그램 - BFI 사우스뱅크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1933년 설립된 영국영화협회(British Film Institute, 이하 ‘BFI’)는 영국 정부로부터 예산은 지원받되 정부의 통제로부터 자유로운 전문기관이자 영화 로터리 기금의 배분기관이다. BFI의 주요한 목표는 차세대 영화인과 관객을 지원하고 양성함으로써 영화가 영국 문화의 중심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BFI는 영국 전역에서 교육과 학습 기회 및 관객 선택폭의 확장, 영국 영화의 성공을 위한 지원 및 영화 유산을 영국의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게 개방하는 것을 사업의 우선 순위 중 하나로 삼고 있다. 특히 BFI 사우스뱅크에서는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을 위한 학교 커리큘럼 내 교과목과 연결된 교육 프로그램을 디자인해 학생, 교사가 함께 학교 단위로 참여하는 학교 프로그램을 연중 진행하고 있고 영화 만들기에 관심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영화 제작 관련 코스도 운영하는 등 다양하고 세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BFI 사우스뱅크 교육 프로그램은 참가자 수가 연간 5만 명을 넘어설 정도로 인기와 영향력이 상당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BFI의 교육 프로그램, 특히 BFI 사우스뱅크에서 진행되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상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저자: 최상희(영화연구자, 번역가)

1. 들어가는 말

2. 교육 조직, 예산

3. 교육 프로그램

3-1. 학교 프로그램
3-2. 토요일 영화 클럽
3-3. 퓨처 필름
3-3-1. 퓨처 필름 랩스
3-4-1. UK네트워크 프로그램
3-4-2. 퓨처 필름 아카데미
3-4-3. 레지던스 프로그램
3-5. 인투 필름
3-6. 미디어테크 및 온라인 사이트

4. 나오는 말

자료출처 및 인터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