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CLUB eX] EXiS 서울국제실험영화제 수상작 상영전 단편섹션

[CLUB eX] EXiS SHOWCASE

감독: 컬렉티보 로스 인그라비도스 등
2016년 80분 mov 혼합 1515세 관람가

[CLUB eX] EXiS 서울국제실험영화제 수상작 상영전

1. 빛-소리 장치에 대한 인상 IMPRESSIONS FOR A LIGHT AND SOUND MACHINE
컬렉티보 로스 인그라비도스 / 멕시코 / 2016 / 7min 
한 여성이 목청 높여 고통스럽고 끝나지 않는 연설을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녀의 마음을 흔드는 언어와 집단 기억 속의 항구적 인상은 사람들을 더욱 압도한다. 결국 이 연설은 오래된 멕시코 영화의 셀룰로이드 필름이 찢겨 사라질 때 까지 지속된다. 아방가르드 영화의 걸작 <빛과 사운드 장치를 위한 입문>(2005)를 참조하여, 인그라비도스는 폭력 특히 멕시코에서 폭력의 재현을 비판하기 위해 질문을 던진다. 이 영화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려는 듯하다. 나르코스가 그들의 폭력적 행위를 불법적으로 녹화하여 광범위하게 퍼지게 되었을 때 멕시코에서는 어떻게 폭력이 재현되었는가? 우리가 재현의 영도를 가지게 되었을 때 과연 어떻게 재현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인가? (카를로스 에스콜라노)
컬렉티보 로스 인그라비도스는 사회와 대중에 대한 지각적 통제를 달성하기 위한 시청각적 이데올로기를 효율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영화적 코포라티즘과 텔레비전 미학의 시청각적 문법을 해체할 필요성에서 출발했다.

2. 화염 Lumbre
크리스티안 델가도, 니콜라스 테스토니/ 아르헨티나 / 2016 / 48min
<화염>은 끝나지 않는 아르헨티나의 방대한 초원지대인 팜파스의 지형학적 위치를 지속의 문제로 재해석하는 프로젝트인 <베스트 Vast>의 두 번째 파트이다. 이 작품의 이미지가 제기하는 문제는 아르헨티나의 역사만큼 오래된 것으로, 거의 경계도 없고 측정 불가능한 이 확장된 것을 단지 물리적 차원 뿐 아니라 사회적 차원의 공통분모로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질문한다.
크리스티안 델가도와 니콜라스 테스트니는 2004년 부터 설치, 야외 프로젝션,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작품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들의 작품은 비디오 브라질, 암스테르담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페스티벌 등 남미와 유럽의 다양한 영화페스티벌과 뮤지엄에서 소개되었다. 최근 그들은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라틴-아메리카 비디오 아트 페스티벌(2014)과 무빙이미지 비엔날레(2016)에서 대상을 수상하였다.

3. 안에서도 밖에서처럼 AS WITHOUT SO WITHIN
마누엘라 데 라보르데 / 멕시코, 미국 / 2016 / 25min 
마누엘라 데 라보르데의 작업은 개념들을 구체적인 속성들로부터 추상화시키면서 가상의 공간을 창조하고 이미지를 재생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표현의 단순성, 세부사항의 경제, 전시의 위치로부터 영감을 받은 그의 작업은 물리적 현존에 대한 일종의 명상이다. 특히 객체와의 관계에서의 주체, 그리고 변화 관계에서의 존재 상태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이 작품은 관조적 영화다. 영화를 보러 가는 행위에 대한 개념적인 관심과 검토의 결과물이며 동시에 작가의 작업과정으로부터 제공되는 경험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이 작품은 무대장치용 조형물의 기록 이미지로부터 시작되어서 나중에 이 이미지들은 복합적인 시각 기법을 통해 왜곡된다. 조형물의 물질성은 영화 자체의 물질성으로 이어지고 그 형태는 극장의 기본 구조(암전, 틀, 그리고 침묵)를 감안하게 된다. 관객의 정지 상태는 객체들의 정지 상태를 결정한다. 거의 부재한 음향은 카밀라 데 라보르데와의 협업으로 만들어졌는데, 공간의 닫힌 구조를 함축하고 있다. 다양하고 지속적인 노이즈 층들은 영화 전체의 방향을 제공하지만 구체적인 소리들은 이미지를 환기시키고 관객들로 하여금 현재 시점에 주목하게 만든다. 이 작품은 사물의 표면이 그 자체로 깊이를 갖는 가능성을 탐구하는 작업이다. 이 작품은 시각과 감정, 그리고 이미지를 모든 감각적인 경험으로 탐구한다.

관련 프로그램 및 상영일정
  • 2017.12.02.토 17:00 시네마테크KOFA 1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