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서비스

한국영상자료원 고객님의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만족헌장

한국영상자료원(KOFA) 직원들은 한국영화 자료가 소중한 문화유산임을 인식하여 수집/보존자료의 안정적 관리에
최선을 다하는 동시에 국민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맑은 미소와
    공손한 자세 그리고
    열린 마음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마음에 서서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감동하실 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경영에
    반영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1. 서비스 이행기준 일반부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처음 대면하는 직원이 찾으시는 직원의 자리까지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사무실 방문 고객께서 불편 없이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및 좌석 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서 명패 및 직원 명패를 사무실 내부에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과 만남에 있어 항상 친절한 자세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말과 함께 인사한 후 용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신속히 찾아 고객님을 만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출장 및 외출 시 담당부서 직원이 대신하여 성심껏 모시겠습니다.

전화로 업무처리 및 안내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아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응대 시 인사말과 함께 자신의 소속 및 성명을 밝히고 응대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연락처 및 수화자, 시간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연락을 취해
    메시지를 전달하여 바로 고객이 원하시는 대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서 또는 전자우편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문서 접수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되도록 하겠습니다.
  • 타기관 등의 협조 및 검토가 필요로 하여 처리사항이 지연되는 경우 반드시 중간처리 사항을 3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2. 서비스 이행기준 사업부문

수집 기증 자료의 철저한 관리 서비스

  • 우리 자료원이 관리하고 있는 자료의 안정적 보존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하한 형태의 조작, 훼손 등
    물리적 제약이나 검열, 삭제 등 외부의 압력으로부터 보호하겠습니다.
  • 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원형의 보존을 원칙으로 하며, 영구 보존의 환경을 보장하겠습니다.
    특히, 유일한 자료나 마스터 자료는 접근을 엄격히 금지하여 영사 등 공개 활용하는데 따른 위험에 노출시키지 않겠습니다.
  • 원본 자료와 보존용 마스터 자료를 최적의 상태로 보존 관리하고 납본제도에 의해 법적으로 의무 제출되는
    영상자료 역시 최적의 상태로 보관하겠습니다. 우리 자료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제출 자료의 완벽한 관리를 보장하겠습니다.
  • 보존을 목적으로 자료를 복사할 경우, 원형의 변형 없이 정확하게 복제하도록 기술적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자료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영사 또는 기타 활용 등에 따른 지원 업무 수행에 있어서도
    우리 자료원은 가능한 원형을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 보장 및 활용 서비스

  • 우리 자료원이 관리하고 있는 모든 자료는 상업적인 동시에 문화 예술적 국가자산임을 인지하고,
    저작권 및 여타 상업적 권리를 행사하는 저작권자들의 제반 권리를 보호하겠습니다.
  • 소장자료에 대한 상업적 권리가 만료되거나 법률적으로 무효화되는 경우라도 공식적으로
    자료원에 사용권한이 귀속되기 전에는 어떠한 자료도 영리적으로 이용하지 않을 것이며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우리 자료원의 소장 자료는 다음과 같은 조건과 제한을 통해서만 활용하겠습니다.
    • 공개적인 상영활동은 문화적, 교육적,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하겠습니다.
    • 어떠한 경우라도 상업적인 영리를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엄격하게 관리하겠습니다.
    • 우리 자료원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대내외적 신뢰도를 저해할 수 있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기증자, 위탁자의 권리를 철저하게 보장하겠습니다.

자료 및 시설 이용 서비스

  • 자료원이 보유한 자료는 사용 자료의 제한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국민들이 최적의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 한국영화 및 영상문화 전반에 대한 각종 정보를 수집, 정리, 보유한 공개 자료실을 운영하여
    국민들이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영상도서관에는 가능한 최신의 다양한 자료를 구비하며, 자료원에서만 가능한 영상자료를 확보하여
    국민은 물론 연구자들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화 행사 서비스

  • 우리 자료원은 한국 고전영화를 포함한 영상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다양한 정기, 비정기 상영 프로그램과 특별 기획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국민의 문화적 창의성 개발과 바람직한 영상문화 발전을 도모하는 열린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 자료원은 모든 국민의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찾아가는 영화관' 사업을 마련,
    산간벽지와 도서지역 등 문화소외지역까지 직접 찾아가겠습니다.

연구 및 정보화 서비스

  • 정보화사업의 연계를 위한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하며 디지털 아카이빙을 위한 환경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한국영화사 연구를 위한 체계적인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연구하고 노력하는 자료원으로서의 면모를 다지겠습니다.
  • 한국영화의 총체적 수집 보존 관리의 핵심 문화기관으로 보존환경의 최적화를 위해 향후 상암동 DMC에 독립 전용 공간을 확보하여,
    다각적인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고객참여와 의견 제시

KOFA는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 우리 자료원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사항은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e-mail 등을 통해
    언제든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에게 약속 드린 우리의 다짐이 잘 이행되고 있는가를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해 평가하고
    홈페이지에 공개 결과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의견 제출, 연락하실 곳입니다.

  •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400 한국영상자료원 (03925)
  • 안내전화 : 02-3153-2001, 원장실 : 02-3153-2002
  • FAX : 02-3153-2080
  • 인터넷 : www.koreafilm.or.kr
  • 원장 이메일 : ryujae2784@koreafil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