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속 스가타 산시로

續姿三四郎 (Sanshiro Sugata II)

감독: 구로사와 아키라 출연: 후지타 스스무 藤田進, 오코치 덴지로 大河内傳次郎, 쓰키가타 류노스케 月形龍之介
1945년 82분 35mm
줄거리

※ 국내 최초 공개작

관객과 비평가들로부터 열광적인 지지를 받은 <스가타 산시로>의 대인기에 힘입어 제작된 속편. 감독 본인은 속편을 만들 의향이 없어 상당 기간 압력에 시달렸다고 한다.
전작에서 5년의 시간이 흐른 메이지 20년(1887년). 히가키 겐노스케와 대결한 후 더 큰 깨달음을 얻기 위해 여행을 떠났던 스가타 산시로는 어린 인력거꾼을 괴롭히는 미국 선원을 유도로 제압한다. 그 모습을 지켜보던 미대사관 직원이 산시로에게 접근해 대사관에서 열리는 권투 대 유도 시합에 출전해 보라고 권한다. 돈이 오가는 오락일 뿐인 야만적인 시합 모습에 질린 산시로는 권유를 단칼에 거절하고 도장으로 돌아온다. 곧이어 겐노스케의 동생들인 뎃신과 겐자부로가 산시로를 타도하고자 찾아오는데, 고민하던 산시로는 도장의 규율을 어기고 대결에 임하기로 한다.
미국인 권투 선수와 대결하여 승리를 거두는 산시로의 영웅적인 모습을 보여 주는 등 전편에 비해 민족주의적 색채가 강해진 일면이 있으나, 작품 전반에 흐르는 주제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골자로 한 짙은 휴머니즘이다. 긴장감과 박력이 넘치는 액션 장면들 역시 전편의 매력을 고스란히 보여 주며, 히가키 형제의 1인2역을 소화해 낸 쓰키가타 류노스케의 악역 연기도 볼만하다. 눈 속에서 격투가 펼쳐지는 클라이맥스 부분은 한겨울의 시가 고원에서 로케이션을 감행했으며, 산시로 역의 후지타 스스무는 맨발로 눈밭 위에서 대난투극을 연기하는 투혼을 보였다.

관련 프로그램 및 상영일정
  • 2010.07.07.수 14:00 시네마테크KOFA 1관 E

  • 2010.07.11.일 16:30 시네마테크KOFA 1관 E

  • 2010.07.20.화 13:30 시네마테크KOFA 1관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