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7인의 사무라이

七人の侍 (Seven Samurai)

감독: 구로사와 아키라 출연: 미후네 도시로 三船敏郎, 시무라 다카시 志村喬, 가토 다이스케 加東大介, 기무라 이사오 木村功
1954년 207분 35mm
줄거리

노가미 데루요 초청 강연
2010.7.3(토) 13:00 <7인의 사무라이> 상영 후
강연자: 노가미 데루요(스크립터, 프로덕션 매니저)

전란이 끊이지 않는 전국시대. 수확기만 되면 어렵게 거둔 식량을 산적들에게 약탈당하던 빈촌의 주민들이 마을을 지켜 줄 사무라이를 모집하기로 한다. 전투 경험이 풍부한 간베를 필두로 6명의 개성적인 사무라이들이 모이고, 여기에 기쿠치요라는 별난 남자가 합세해 결국 7인의 사무라이가 마을에 도착한다. 사무라이들과 마을 사람들이 힘을 합쳐 방어 태세를 갖춰 가는 가운데, 젊은 사무라이 가쓰시로는 마을 처녀 시노와 사랑에 빠진다. 드디어 수확철. 산적들의 습격이 시작되고, 일대 결전이 벌어진다.
탄탄한 시나리오, 입체적인 인물 묘사, 절묘한 액션 연출, 철저한 시대 고증을 통해 만들어진 초대형 사무라이 액션 사극. 2억 엔의 막대한 제작비가 투자되었으며, 도호 촬영소 부근에 거대한 오픈 세트를 만드는 한편 전국 각지의 산촌에서 로케이션 촬영을 감행했다. 구로사와가 멀티 카메라 촬영 방식을 최초로 시도한 작품으로, 다각도에서 촬영된 화면을 역동적으로 편집하는 방식은 이후 구로사와의 트레이드마크가 되었다.
존 포드의 서부극 <황야의 결투>에서 많은 영향을 받은 작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후 역으로 <황야의 7인>, <와일드 번치>, <내 이름은 튜니티> 등 할리우드 서부극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나 스티븐 스필버그 역시 막대한 영향을 받은 영화라 고백한 바 있으며, 조지 루카스는 “<스타워즈> 시리즈는 SF라는 무대에서 구로사와의 사무라이극을 재현하고자 한 것”이라 말하기도 했다. 1954년 베니스국제영화제 은사자상 수상.

관련 프로그램 및 상영일정
  • 2010.07.03.토 13:00 시네마테크KOFA 1관 GV E

  • 2010.07.14.수 13:00 시네마테크KOFA 1관 E

  • 2010.07.23.금 15:30 시네마테크KOFA 1관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