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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프로그램

인디비주얼: 타마스 왈리츠키 1

Indi-Visual: Tamás Waliczky 1

감독: 타마스 왈리츠키
1986~2013년 54분 HD
줄거리

컴퓨터 모빌 (인간의 운동)COMPUTER MOBILES (HUMAN MOTIONS)
타마스 왈리츠키 | 1986-88 | HD (원본 demo video) | 8분
이 연작은 왈리츠키의 작품들의 주제이자 이후의 작품들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주요한 몇 가지의 예술적이고 기술적 질문들을 던지고 있다. 물새 (1986), 우는 여인 (1986), 중앙 셔터 (1987), 삼각관계 (1987), 눈 (1987), 바퀴 (1988), 균형 (1988) 등의 발췌본이 소개된다.

정원 | 21세기 아마추어 영화THE GARDEN | 21ST CENTURY AMATEUR FILM
타마스 왈리츠키 | 1992, 1996 | HD (컴퓨터 애니메이션) | 5분
주위를 탐구하는 어린아이의 조심성과 호기심을 탐구하고 아이들로부터 우리가 종종 영감을 받게 되는 특별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려는 의도에서 만들어졌다. 작가는 이러한 힘의 선들을 묘사하기 위해서 새로운 원근법 유형인 “물방울-원근법 체계"를 고안하였다.

숲THE FOREST
타마스 왈리츠키 | 1993 | HD (원본 컴퓨터 애니메이션) | 5분
이 작품은 x, y, z축을 따라서 무한정으로 확장되는 숲에 관한 흑백 애니메이션이다. 숲 안에서의 움직임은 종착점에 도달함이 없이 앞과 뒤, 좌와 우로 이루어진다. 기원과 목적지도 없고, 창공과 지면, 그리고 지평선도 없다. 공간적 방향감각을 확인하기 위한 기반이나 준거점도 없다. 그저 똑같은 나무들이 계속해서 반복될 뿐이다. 이 작품은 이 이상한 숲 속으로 5분에 가까운 여행이다.

길THE WAY
타마스 왈리츠키 | 1994 | HD (원본 컴퓨터 애니메이션) | 3분
작가는 원근법 체계를 뒤집고자 하였다. 무한성을 표상하는 지평선과 같은 친숙한 위치에 소실점을 두는 대신에 작가는 시점에 가장 가까운 지점으로 이동시킨다. 이 체계에서 시점과 소실점이 거의 동일한 위치에 있으므로 모든 사물은 보는 사람에게 도달하기 전에 사라진다. 사물이 멀리 있을수록 크게 보인다. 반대로 사물이 가까이 있을수록 작아진다. 이와 같은 이상하게 뒤집힌 세상에서 이 사람들이 일종의 준거점이 된다.

조각품 (시간-공간)SCULPTURES (TIME-SPACE)
타마스 왈리츠키 | 1997, 2001 | HD (원본 컴퓨터 애니메이션) | 12분
작가는 가상적으로 신의 시간과는 구분되는 인간의 시간 구조를 시각적으로 재현하고자 하였다. 걷기와 도약, 그리고 흔들기 등과 같은 부유하는 일상적인 움직임과 제스처에 기반을 두어 작가는 컴퓨터 안에서 3차원적인 조각품을 만들었다. 작가는 이를 “시간 결정"이라고 부르는데 개인의 삶 속에서 짧은 순간들을 정지된 형태로 보존시키기 때문이다.

꼭두각시 인형MARIONETTES
타마스 왈리츠키 | 2006~1007 | HD (원본 컴퓨터 애니메이션) | 8분
꼭두각시 인형은 줄로 조종된다. 만일 줄이 없으면 인형은 무너진다. 만일 아무도 몸을 움직이지 못한다면 그 몸은 자연적 힘에 의해 움직이게 될 것이다. 질량, 중력, 충돌, 무작위성. 이 작품에서 꼭두각시 인형의 움직임을 조종하는 힘들은 물리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에 의해서 계산된다. 그 움직임들은 물리적이고 심리적인 의미에서 무너짐을 시각화한다.

바퀴WHEELS
타마스 왈리츠키 | 2013 | HD (원본 컴퓨터 애니메이션) | 3분
이 설치 작품은 작가의 장기적인 연구에서의 새로운 단계로서 무작위 혹은 혼돈스러운 위치 전환을 통해서 컴퓨터 애니메이션에서 인간의 행동과 같은 허상을 만들어내는 복잡한 체계를 탐구한다. 그 결과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은 설치작품의 형태를 띠는 두 대의 거대한 고해상도 모니터로 영사된다.

관련 프로그램 및 상영일정
  • 2016.07.09.토 18:00 시네마테크KOFA 2관 G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