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EX-Retro 1 래리 고트하임

감독: 래리 고트하임
84분 mov
줄거리

블루스 Blues | USA | 1969 | Color | Silent | 8min 30sec | 16mm on HD
흔하지 않은 8mm 볼렉스 카메라 모터의 오작동이 무성영화의 속도로 움직이는 셔터의 플리커에 따라 반복적인 펄스를 만들어낸다. 이미 카메라의 에너지와 관객의 집중에 의해 블루베리가 향하는 움직임에서 일종의 미스테리에 대한 조짐이 있다.

콘 Corn | USA | 1970 | Color | Silent | 11min | 16mm on HD
표현적인 카메라 워크와 음향, 언어, 편집에 대한 거부로부터 만들어진 작품들 중 하나다. 나는 필름 롤 하나 전체의 길이만큼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이미지가 만들어낼 수 있는 현상과 연상의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고 싶었다.

포그라인 Fog Line | USA | 1970 | Color | Silent | 10min 30s | 16mm on HD
화면에 안개가 걷힌다. 주의 깊은 관객이라면 정신적 안개도 걷어낼 수 있을 것이다. 하얀 안개가 완전히 투명하게 걷히지는 않는다. 영화는 단지 시간의 일부분, 풍경의 일부분, 그리고 관객이 가진 심상의 일부만을 보여줄 뿐이다.

도어웨이 Doorway | USA | 1970 | Color | Silent | 7min 30s | 16mm on HD
결국에는 나는 카메라를 느리게 패닝을 하여 내 아내의 도예공방의 한쪽 넓은 문에서 다른 쪽 문으로 움직였다. 카메라가 왼쪽으로 패닝되는 동안 시각 감각은 근경과 원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출입구 자체는 다른 영화에서 창문이 하는 것과 같이 실내와 실외를 분리하는 면을 표시한다. 

반 러쉬 Barn Rushes | USA | 1971 | Color | Silent | 34min | 16mm on HD
나는 집에 가는 길에 매일 지나치는 오래된 헛간의 벽틈으로 움직이는 빛의 반짝거림을 보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자동차 창문으로 이를 촬영했다. 자동차가 움직이는 동안 나는 빛을 가장 빠른 카메라 속도로, 즉 가장 느린 움직으로 촬영했다. 

하모니카 Harmonica | USA | 1971 | Color | Sound | 10min 30sec | 16mm
이 작품은 하나의 장면으로 구성된 연속된 이미지로 촬영한 작품의 연작 중 마지막 작품인데, 유일하게 유성영화다. 사운드는 자동차와 그 안에 탄 사람이 만들어낸다. 

부대행사
2019-07-28(일) 15:00 상영 후 관객과의 대화 
 

관련 프로그램 및 상영일정
  • 2019.07.28.일 15:00 시네마테크KOFA 2관 G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