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발굴, 복원 그리고 초기영화로의 초대

기간: 2015.05.16.토 ~ 07.05.일 |장소: 시네마테크KOFA

발굴, 복원 그리고 초기영화로의 초대 대표 이미지

발굴, 복원 그리고 초기영화로의 초대
Discovery, Restoration & Early Cinema

기간: 2015. 5. 16(토) ~ 24(일) / 6. 12(금) ~7. 5(일)
장소: 시네마테크KOFA 1, 2관
주최: 한국영상자료원
후원: 영국영화연구소(BFI), 뮌헨영화박물관(Filmmuseum im Muenchner Stadtmuseum), 독일 시네마테크(Deutsche Kinemathek)

섹션 1. 발굴
1-1. 한우섭-한규호 부자 컬렉션
지난 3월 순회 영사업을 하던 연합영화공사의 한규호 대표로부터 수집한 극영화 94편 중 당대 최고의 감독들의 영화 4편을 디지털화하여 상영한다. 연합영화공사는 한규호 대표가 ‘한미영배사’ 등 1970년대 종로 일대에서 운영되던 순회용 영사 필름 배급업체 10여 곳을 통합하여 설립한 회사로, 당시 수집한 다량의 16밀리 영화필름을 개인 소유 창고에 보관해오다 2014년 10월 한국영상자료원 수집부에서 이 자료들을 이관해왔다. 정밀 실사를 거쳐 목록화 된 영화들은 현재 디지털화 중이며, 그 중 <외아들>, <만선>, <나무들 비탈에 서다>, <전장과 여교사> 4편을 선보인다.

1-2. 이용민 특별전
이용민(1916~1982)은 일본대학 예술과 영화부를 졸업하고 다큐멘터리 <제주도 풍토기>로 1946년 감독 데뷔한다. 50년대 <백만의 별>, <서울의 휴일>, <포화속의 십자가>, <산유화>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대중적인 감각으로 연출했으나 60년대 이후로는 토속적 소재를 바탕으로 <악의 꽃>, <살인마>, <목없는 미녀> 등 공포영화를 주로 만들었다. 일본촬영기사 자격증을 소유하였던 그는 <자유결혼>(이병일), <코리아>(신상옥), <삼일 독립운동>(전창근)을 촬영하였으며, <정복자>(권영순)로 제1회 청룡상 흑백 촬영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조총련>, <십이대천왕> 등의 특수촬영을 맡기도 하였는데, 그의 능수능란한 촬영기법은 <살인마>, <목 없는 미녀>에도 잘 드러난다. 또한 놀랍게도 당시 카메라 2대를 이용하여 3D 영화를 촬영하였는데, 이번 기획전에서 독일 뮌헨영화박물관과 한국영상자료원이 함께 복원한 <악마와 미녀>가 3D로 상영된다.

관객과의 대화
2015.5.16(토) 14:00 <만선> 상영 후
대담자: 김수용 감독, 김홍준 교수

2015.5.17(일) 14:00 <나무들 비탈에 서다> 상영 후
대담자: 최하원 감독, 박유희 교수

2015.5.23(토) 14:00 <외아들> 상영 후
대담자: 정진우 감독, 김형석 영화 평론가

2015.5.24(일) 14:00 <전장과 여교사> 상영 후
대담자: 임권택 감독, 정성일 영화 평론가


섹션 2. 복원
우리원이 심화 복원한 <자유만세>, <검사와 여선생>, 홍콩에서 수집하여 복원한 정창화 감독의 첩보 액션물 <순간은 영원히>(사운드 없음), 해외 아카이브와 스튜디오에서 복원한 <호프만의 이야기>, <무쉐뜨>, <맥베스>, <청춘 잔혹이야기> 등이 상영된다.


섹션 3. 초기영화로의 초대
매혹적인 무희 룰루와 쇼쇼, 루이스 브룩스와 아나 메이 웡이 주연한 <판도라의 상자>, <피카딜리>가 상영된다. 패션 아이콘이기도 하였던 루이스 브룩스와 할리우드에서 요구하는 전형적인 동양여인의 역할을 버리고 유럽으로 건너가 화려하게 스크린을 장식한 아나 메이 웡의 떨칠 수 없는 매혹에 빠질 기회가 될 것이다. 영화사상 가장 인상적인 공포영화 <노스페라투>와 <판도라의 상자>는 38여 년 동안 무성영화 연주를 해온 작곡가이자 지휘자인 귄터 부흐발트의 연주로 상영된다.

피아노·바이올린 연주상영
2015. 6. 20(토) 14:00
상영작: <노스페라투> (1922, 무르나우)
연주: 귄터 부흐발트

2015. 6. 21(일) 14:00
상영작: <판도라의 상자> (1929, 팝스트)
연주: 귄터 부흐발트

  • 외아들
    정진우 1963년 75분 D-Cinema
  • 피카딜리
    E.A. 두폰트 1929년 108분 D-Cinema
  • 맹진사댁 경사
    이용민 1962년 124분 35mm
  • 청춘잔혹이야기
    오시마 나기사 1960년 96분 D-Cinema(4K)
  • 서울의 휴일
    이용민 1956년 90분 35mm
  • 호프만의 이야기
    마이클 포웰, 에머릭 프레스버거 1951년 133분 D-Cinema(4K)
  • 검사와 여선생
    윤대룡 1948년 61분 D-Cinema
  • 자유만세
    최인규 1946년 52분 D-Cinema
  • 자마이카 여인숙
    알프레드 히치콕 1939년 107분 D-Cinema(4K)
  • 암캐
    장 르누아르 1931년 91분 D-Cinema
  • 타부
    F.W. 무르나우 1931년 86분 D-Cinema
  • 가위손
    팀 버튼 1990년 105분 D-Cinema
  • 개그맨
    이명세 1988년 127분 D-Cinema
  • 칠수와 만수
    박광수 1988년 108분 D-Cinema
  • 카라바조
    데릭 저먼 1986년 93분 D-Cinema
  • 깊고 푸른 밤
    배창호 1985년 110분 D-Cinema
  • 한네의 승천
    하길종 1977년 107분 HD
  • 고소공포증
    멜 브룩스 1977년 94분 D-Cinema
  • 공포의 이중인간
    이용민 1974년 67분 35mm
  • 수절
    하길종 1973년 96분 HD
  • 맥베스
    로만 폴란스키 1971년 140분 D-Cinema
  • 악마와 미녀(3D)
    이용민 1969년 75분 D-Cinema
  • 메밀꽃 필 무렵
    이성구 1967년 96분 HD
  • 냉혈한
    리처드 브룩스 1967년 134분 D-Cinema(4K)
  • 순간은 영원히
    정창화 1966년 105분 D-Cinema
  • 무쉐뜨
    로베르 브레송 1966년 81분 D-Cinema(4K)
  • 목없는 미녀
    이용민 1966년 100분 35mm
  • 살인마
    이용민 1965년 92분 35mm
  • 판도라의 상자(연주상영)
    G.W. 팝스트 1929년 134분 D-Cinema
  • 전장과 여교사
    임권택 1965년 100분 D-Cinema
  • 만선
    김수용 1967년 84분 D-Cinema
  • 나무들 비탈에 서다
    최하원 1968년 108분 D-Cinema
  • 노스페라투(연주상영)
    F.W. 무르나우 1922년 94분 D-Cine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