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별의 목소리 + 초속 5센티미터

Voices of A Distant Star + 5 Centimeter Per Second

감독: 신카이 마코토
85분 Blu-ray 전체전체 관람가
줄거리

<별의 목소리> DVD
2039년, 화성유인조사대는 타르시스대지의 분화구인 외계문명의 유적을 발견하지만, 그 유적의 주인으로 추정되는 생명체의 습격으로 전멸하고 만다. 2047년, 국제연합우주군은 1000명이상의 정예멤버를 선발하여 [리시테아함대]를 조직하여 타르시안의 추적을 위하여 태양계 바깥을 향해 출발하였다. 관동지방의 어느 중학교에 다니는 미카코와 노보루는 같은 동아리에서 사이가 좋았다. 그러나 중학교 3학년 여름, 미카코는 국제연합우주군의 멤버로 선발되었다는 것을 노보루에게 전한다.
지상과 우주로 헤어진 미카코와 노보루는 휴대폰의 문자메시지로 연락을 하지만, 미카코가 타고있는 리시테아호가 지구에서 멀어질수록 메시지의 전파도 점점 시간이 걸리게 된다. 미카코로부터의 메시지만을 기다리며 일상생활을 보내는 노보루는 점점 지쳐간다. 이윽고 리시테아함대는 공간 워프를 실행하고 둘사이의 시간적 차이가 결정적인 원인이 된다.

<초속 5센티미터> Blu-ray
몸집은 작고 운동은 잘못해서 도서관에서 지내는게 좋앗던 타카키와 아카리는 어린 마음에도 서로 끌리게 되어 점차 친밀해져가지만 아카리의 전학으로 멀어지게 된다. 중학교 1학년 여름 타카키 앞으로 아카리의 편지가오고 이둘은 편지를 주고 받으며 행복을 다시 얻지만 이번엔 타카키가 먼 지방으로 전학을 가게된다. 전학을 가기 전 만나기로 약속하고 눈으로 시간이 많이 지체되지만 역에서 아카리는 홀로 기다려준다. 재회한 그둘은 밤이새도록 이야기를 나누고 눈길을 걷는다. ('벚꽃 이야기'편)

카나에는 도쿄에서 전학온 타카키에게 한눈에 반한다. 중학교때부터 고등학교 졸업을 앞둔 시간까지 줄곧 고백도 못하고 짝사랑만 해온다. 고등학교에 들어온 후 언니의 영향으로 서핑을 시작하지만 큰 진전은 없고 타카키에 대한 마음만 깊어만간다. 졸업도 얼마 남지 않은 여름 그녀는 서핑에서 파도를 탈 수 있게 되는날 고백하기로 마음먹고 매일매일 열심히 파도치는 바다로 나간다. 아직 여름이 남아있는 10월 그녀는 파도를 타게 되지만 타카키가 다른 사람을 보고 있다고 느껴 고백은 하지 못한다. ('코스모나우트'편)

2007년 도쿄. 타카키는 시스템 엔지니어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3년간 사귄 여성과도 헤어지고 그녀에게 받은 마지막 문자 메시지는 '우리의 마음은 1센티미터 밖에 다가서지 못했어요'라고 적혀 있었다. 다음해 봄 그는 회사도 그만둔그는 거리에는 시간마다 냄새가 있다는 것을 기억해 낸다. 벚나무 가지에서 떨어지는 꽃잎을 보며 문득 초속 5센티미터다 라는 생각이 들고 이때 경보음이 울려퍼진다. 그리고 눈앞에 한 사람의 여성이 걸어오고 있다. 서로 스쳐지나간후 뒤돌아보면 그녀도 볼것 같은 마음에 뒤돌아 보지만 아무도 없다. 그는 그렇게 다시 길을 간다.('초속 5센티미터'편)

관련 프로그램 및 상영일정
  • 2018.01.26.금 14:00 시네마테크KOFA 1관

  • 2018.01.28.일 19:00 시네마테크KOFA 1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