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기획부문 EX-Choice 5

EX-Choice 5

감독: 안토니우 레이스 & 마르가리다 코르데이루
1976년 111분 D-Cinema 1515세 관람가
줄거리

2018-07-18(수) 14:00 상영 후 관객과의 대화 진행(초청: 리카르도 마토스 카보, 진행: 이행준, 통역)

트라스-우스-몽투스 Trás-os-Montes 
안토니우 레이스 & 마르가리다 코르데이루 António Reis, Margarida Cordeiro ㅣ1976 ㅣ포르투갈ㅣ 111min 
<트라스-우스-몽투스>는 포르투갈 영화사에서의 다른 어떤 영화와도 다르다.  이 영화는 시인이자 영화감독 안토니우 레이스와 마르가리다 코데이루가 머나멀고 척박한 북동지역의 (“산 너머”라는 뜻의) 트라스-우스-몽투스에서 1975년 촬영한 것으로, 이 해는 포르투갈을 수 십년동안 통치한 독재가 혁명에 의해 무너진 다음 해였다. 
이 영화는 전통, 건축, 초목이나 지질학 뿐만 아니라 지역의 방언과 같은 형태학적 요소들에 대한 감독들의 연구에서 비롯된 것이다. 가난과 망각에 의해 침식된 땅에서, 지질학자와 같았던 두 영화감독은 사람들이 이 지역에 대해 말하는 이야기와 풍경에 깔려 있는 문화적 침전물들을 보존하고 연구하고자 했다.  그들은 마을 사람들과 친구가 되었고, 마을 사람들은 영화감독들에게 시간을 쏟고 이야기를 들려 주었다. 이 영화는 그리하여 감독들의 민족지학적 추동과 영화에 등장하는 사람들이 가져온 살아있는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감각이 교차된 결과이다. 실제인 동시에 허구인, 영화의 등장인물들이 말하는 개별의 이야기는 이 지역에 대한 공동의 상상을 펼쳐낸다. 왜냐하면 감독들이 이 영화에 평범한 사람들을 등장시켰기 때문이다. 일상적인 노동의 몸짓은 대대로 전해져 내려온 태고적 이야기와 함께 직조되어 영화 안에서 재연되고, 말해진다.  (리카르도 마토스 카보)
 

관련 프로그램 및 상영일정
  • 2018.07.18.수 14:00 시네마테크KOFA 2관 G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