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삿갓쓴 장고

Jang-go in a Reed Hat (Sasgas-sseun Janggo(Jangko))

감독: 최영철 출연: 김인문,이승현,김지원,한송이
1985년 100분 디지털파일 1212세 관람가
KMDb에서 자세히 보기
줄거리

 경찰이 되어 부모님의 원수를 갚겠다는 장고와 세계교통정리 선수권 대회에서 우승하겠다는 소림사는 꿈을 안고 상경하지만, 학자금 마련을 위해 가져왔던 돼지새끼와 강아지를 두꺼비 일당에게 사기당해 뺏기고 만다. 돈이 필요한 그들은 애리, 말숙 자매가 경영하는 레스토랑에 취직한다. 레스토랑에서 일하던 장고는 두꺼비 일당의 왕초가 자신의 부모를 살해하고 재산을 가로채 일본으로 밀항한 강달성, 도왕과 한패임을 알게 되고 그들이 지금은 마약밀매 업자라는 사실도 캐낸다. 이에 그들은 애리의 진언과 명심보감의 금언을 토대로 기지를 발휘해 수사관들과 함께 그 일당을 일망타진한다. 
 영화가 시작하면 관을 끌고 다니는 두 사내가 전라도 사투리를 구사하며 통성명 한다. 처음에 등장한 이는 장씨 성에 높을 고를 쓰는 ‘장고’이고 뒤에 등장한 이는 소씨 성에 임할 림 스승 사를 쓰는 ‘소림사’이다. 눈치 챘는가? 통성명에서 드러나듯 <삿갓쓴 장고>는 마카로니 웨스턴의 대표작 <쟝고>의 영향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당시 유행했던 수많은 장르 영화와 대중문화를 얼기설기 섞어 놓은 영화이다. 이 영화를 즐길 수 있는 포인트는 논리적으로 하나하나 이해하며 보면 안 된다는 것이다. 매 씬에 주어진 요소들을 즐긴다면 충분히 즐겁게 볼 수 있을 것이다.

>> 영화보기 (온라인 상영기간: 2020.08.24. ~ 09.07.)

관련 프로그램 및 상영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