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EX-Now 1 국제경쟁 International Competition 단편섹션
EX-Now 1 International Competition
불안정한 바위들 Unstable Rocks
아멜리나 로진스카 Ewelina Rosinska / Germany, Portugal / 2024 / Color, B&W / Sound / 25 min / HD
지질학, 동물, 인간의 발자취가 포르투갈 풍경에 대한 주관적인 초상 속으로 흘러든다. 2018년부터 2023년 사이 혼자 또는 예술가 및 환경 운동가들과 함께 포르투갈의 다양한 지역과 장소를 방문했다. 영상은 이 단체들이 작업하고 활동하는 주변에서 촬영되었으며, 자연 보호, 민족지학, 농업 그리고 젠트리피케이션 반대 운동 같은 주제들을 반영하고 드러낸다. 영화의 리듬은 롤볼렉스(Bolex) 카메라의 특성에 따라 의해 결정되지만, 전체적으로 느리고 관조적인 톤으로, 현대적인 ‘느림의 미학’과 맞닿아 있다.
엑소시즘 영화는 아니야 No Exorcism Film
콤탓 나파탈룽 Komtouch Napattaloong / Thailand / 2024 / Color / Sound / 20 min / HD
한 로봇 음성이 태국에서의 악몽 같은 귀환을 이야기하는 동안 또 다른 로봇의 음성은 위로를 건넨다. 불교 우주론에 등장하는 여러 화신들처럼, 이 목소리들은 서로 교신하며, 태국의 공격적인 도시 개발, 개인적(그리고 역사적) 공포, 최근 태국 친민주주의 운동 속 희망의 이미지와 어우러진다.
안녕, 우가리트 Adieu Ugarit
사미 베나마르 Samy Benammar / Canada / 2024 / B&W / Sound / 15 min / HD
2012년, 모하메드는 시리아 다마스쿠스 외곽에서 무장 민병대에 의해 친구가 총에 맞아 죽는 장면을 목격했다. 피는 호수로 흘러들어갔고, 그날의 기넉은 오염된 채 그의 안에 에남아있다. 10년이 지난 지금, 로렌시아 호수에 비친 물빛이 그날의 기억을 다시 떠오르게 한다. 나는 그에게 며칠 동안 가장 고요하면서도 고통스러운 장소로 들어가 그 기억을 다시 마주하고, 아픔을 들춰 치유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물었다. 그는 우리에게 죽음과이주, 분노에 대해 들려준다. 그리고 우리는 이 이야기를 어떻게, 왜 꺼내야 하는지를 함께 고민하게 된다.
그 사이에서 Go Between
크리스 케네디 Chris Kennedy / Canada / 2024 / B&W / Sound / 6min 30sec / HD
브리즈번 강을 내려다보는 모습 - 마스킹과 중첩의 놀이.
사무엘 라 프랑스의 음악.
컨베이어 Conveyor
에긴하츠 칸터 Eginhartz Kanter / Austria, Germany / 2025 / Color / Sound / 8 min / HD
산업화된 풍경의 아름다움과 공허함을 동시에 포착한다. 석탄 채굴지의 디스토피아적 장면을 몽환적으로 담아내며, 황량한 공간 속에서 16mm 필름을 연상케 하는 표면이 유토피아적 가능성을 암시한다. 사진, 실험영화, 생태학적 진단을 넘나드는 이 작품은 전자음과 현장 소리를 결합해 깊은 몰입을 유도하며,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필름과 풍경 사이의 은유를 형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