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박물관

한국영화의 모든 것을 보고 느낄 수 있는 보물창고

현재전시

온라인 전시

2021년 기획전시 Ⅱ

정훈이만화,영화와 뒹굴뒹굴25년

  • 기간|2021.09.14.(화) ~ 03.27.(일)
  • 장소|한국영화박물관 기획전시실
 

 

<정훈이만화, 영화와 뒹굴뒹굴 25년>은 지난 25년간 영화 패러디 만화로 큰 사랑을 받아온 정훈이 작가의 대표작들과 그의 작품 세계를 흥미롭게 즐길 수 있도록 마련한 전시이다.
정훈이 작가는 1995년 씨네21 “정훈이만화” 연재를 시작으로, 영화라는 소재와 독특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개성있는 만화를 그려왔다. 한국영화의 르네상스가 시작한 90년대 중반부터 코로나19로 위기를 맞게 된 지난해까지, 정훈이만화는 영화와 줄곧 함께하면서, 영화인들, 그리고 영화를 사랑하는 이들에게 큰 웃음과 즐거움을 선사해왔다. 그동안 종이 속 작은 사각 프레임을 통해서만 만날 수 있었던 정훈이만화를 현실의 전시 공간으로 불러내, 색다른 재미와 감동을 나누고자 한다.

이번 전시는 크게 3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세션은 정훈이만화의 대표작들을 ‘엉뚱한 상상’, ‘언어의 유희’, ‘풍자와 해학’, ‘패러디 클라쓰’, ‘유머의 진수’ 라는 5개 키워드를 통해 소개한다. 두 번째 섹션은 정훈이 작가가 포착한 21세기 한국영화의 특별한 순간들을 전시장 벽면 가득 개성있는 만화로 펼쳐 보인다. 마지막 섹션은 정훈이 작가의 다양한 작품과 소장자료 전시를 통해 그의 작품 세계를 폭넓게 만나본다.
정훈이 작가의 엉뚱하고 황당하면서도 위트 넘치고 따뜻한 유머로 가득 찬 작품 세계를 다양한 미디어 전시로 감상하면서, 상상의 자유를 만끽하고 감각적인 즐거움이 함께 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전시기획 : 조소연 큐레이터(한국영상자료원 학예연구팀 차장)

박물관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기남이, 씨네박, 꽃달이 등 정겨운 정훈이만화 캐릭터들이 반갑게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섹션1 정훈이만화, 영화를 캐스팅하다

정훈이만화의 대표작을 1) 엉뚱한 상상 2) 언어의 유희 3) 해학과 풍자의 유쾌한 도발 4) 패러디 클라쓰 5) 유머의 진수 5개 소섹션으로 소개한다.

1.1 엉뚱한 상상
정훈이만화가 관객들에게 선사하는 크고 작은 웃음의 기저에는 엉뚱하고 기발한 상상력이 늘 함께한다. 정훈이 작가 특유의 ‘엉뚱한 상상력’을 <북경반점>, <타짜>, <김씨표류기>, <설국열차>, <감기> 작품을 통해 소개한다.

1.2 언어의 유희
정훈이만화는 진지한 지문과 인물의 다소 경박한 행동, 예상을 뛰어넘는 황당한 대사, 세가지 요소가 절묘한 하모니를 이루어 포복절도의 웃음을 만들어낸다. 언어유희의 재능을 유감없이 발휘한 <무사> 작품을 소개한다.

1.3 풍자와 해학의 유쾌한 도발
정훈이만화에는 풍자와 해학이 자주 등장한다. 대표작 <선생 김봉두>, <아마존의 눈물>, <도둑들>, <소리꾼>, <부산행>을 대형 카툰으로 펼쳐보인다.

1.4 패러디 클라쓰
영화 패러디의 진수를 보여준 <올드보이>, <박쥐>, <동주> 작품을 감각적인 3면 애니메이션 전시로 재창조하여 신선한 재미와 감동을 선사한다.

1.5 유머의 진수
정훈이만화의 진가는 작가 특유의 세심한 관찰력과 세상을 향한 따뜻한 시선을 가지고 사소한 일상이나 우리 사회의 모습을 유머러스하면서도 정감 있게 그려왔다는 점에 있다. <찬실이는 복도 많지>, <남자사용 설명서> 작품을 소개한다.

정훈이 작가가 손으로 직접 그린 정훈이만화 스케치 원화 8점을 공개한다.

섹션2 기남이의 한국영화 표류기

1995년부터 2020년까지, 이른바 한국영화 르네상스라 불리는 시기를 함께해온 정훈이 작가가 한국영화의 특별한 순간들을 포착하여 벽면 가득 만화로 선보인다.

섹션3 정훈이 작가의 방

라인아트로 정훈이 데뷔 시절 작가의 방을 재현하고, 그 곳에서 작가의 다양한 작품과 소장품을 만나볼 수 있도록 꾸몄다. 작가의 데뷔작인 <리모코니스트>, 씨네21 첫 연재작 <포레스트 검프>, [영화마을]에 연재한 “비디오킹”의 스케치 원화 4점, 작가의 작업 과정을 담은 영상, 씨네21 전편집장들이 전하는 인터뷰 영상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섹션4 나도 만화가!!

캐릭터 색칠하기, 한 컷 만화 완성하기 등 체험활동을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