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2025 사사로운 영화 리스트
기간: 2025.12.30.화 ~ 01.21.수 장소: 시네마테크KOFA

영화평론가, 영화제 프로그래머, 영화전문기자, 미디어 작가 등 총 20명의 선정위원이 2024년 11월부터 2025년 10월 사이 전 세계 영화제 및 국내 영화제에서 첫 상영된 작품과, 같은 기간 국내에서 공개된 영화, 시리즈, 복원작을 대상으로 각자의 ‘사사로운 영화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그중 올해 주요 영화제에서 주목받았고 ‘사사로운 영화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으나 아직 국내에 정식 배급되지 않은 화제작들, 그리고 이미 관객을 만난 작품들 가운데서도 여러 선정위원의 지목을 받아 높은 순위를 기록하며 다시 극장이라는 공간에서 관람하기를 권하는 작품들을 개봉 시기 등을 고려해 선정했습니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시네마테크KOFA가 직접 선택한 ‘사사로운 영화’ 2편 <테헤란, 끝나지 않은 역사>와 <어친>을 상영작에 포함해 총 15편의 영화를 선보입니다.
<테헤란, 끝나지 않은 역사>는 1900년부터 현재까지 테헤란의 사회·정치적 격동을 희귀 아카이브 영상으로 엮어낸 기록으로, 도시의 시간을 한 편의 영화사(史)로 다시 쓰는 작품입니다. <어친>은 배우이자 감독 해리슨 디킨슨의 장편 연출 데뷔작으로 런던의 노숙 청년을 따라가며 자기파괴의 반복과 재기의 욕망이 충돌하는 순간들을 거칠지만 생생한 리듬으로 포착합니다.
여러분의 ‘사사로운 영화 리스트’에는 어떤 영화가 담길까요?
※ <테헤란, 끝나지 않은 역사>, <어친> 한국 프리미어(국내 최초 상영)
상영작
캘린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