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강의]김수현 드라마의 정치성 (3관)

감독: 강사: 이택광
2008년 상영없음
줄거리

* 강의는 사전 신청을 받습니다 *
. 수강료: 30,000원(4회)
. 신청일: 2009.1.15 부터 신청시작(한국영상자료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 [신청하기]

일시
2009.2.6.(금) 20:00

장소
시네마테크KOFA 3관

강의명
도시 중간계급의 욕망과 김수현 드라마의 정치성

강사 주요경력
문화평론가, 경희대학교 교수
『민족, 한국 문화의 숭고한 대상』, “보수주의자 김수현의 주이상스”, “엄마가 뿔났다”(칼럼) 등

강의주제
이 강의의 목적은 김수현 드라마의 인기 비결을 분석하는 것이다. 종래에 김수현 드라마를 비정치적인 것으로 파악하던 관점에 문제제기하면서 김수현의 보수주의가 어떻게 중간계급의 욕망을 지배하는 미학의 체제를 드러내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강의내용
김수현 드라마는 한국 도시 중간계급의 욕망을 상연하는 극장이다. 이 욕망은 이중적이다. 김수현의 보수주의는 이런 이중성을 해결하기 위해 출현한다. 김수현 드라마가 보여주는 한국 도시 중간계급의 초상은 자본주의가 분열시키는 이성애 가족주의와 개인의 향유 사이에서 고민하는 존재이다. 대체로 김수현 드라마는 두 주제 사이에서 왕복하는데, 이런 모습은 겉으로 보면 모순적이지만, 실제로 김수현 드라마가 지향하는 ‘윤리’로 인해 극적으로 봉합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윤리적 결론이야말로 김수현 드라마에 내재한 정치성인 것이다. 이 정치성은 보수주의이지만, 한국 자본주의가 추종하는 쾌락주의를 경고하는 플라톤의 목소리이다. 김수현 드라마는 ‘바다에서 육지로’ 장소를 옮기면서 발생하는 바로 그 정치적인 것의 의미를 적절하게 드러내는 것이다.

관련 프로그램 및 상영일정
  • 2009.02.06.금 20:00 시네마테크KOFA 3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