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서편제

Sopyonje(Seopyeonje)

감독: 임권택 출연: 김명곤, 오정해, 김규철
1993년 112분 D-Cinema(4K) 1515세 관람가
KMDb에서 자세히 보기
줄거리

1960년대 초, 어느 산골 주막에 30대 남자가 도착한다. 그는 주막 여인의 판소리에 회상에 잠긴다. 어린 시절, 동네에 소리꾼인 유봉(김명곤)이 찾아오고, 동네 아낙인 동호(김규철)의 머머니는 유봉과 사랑에 빠져 마을을 떠난다. 유봉의 딸 송화(오정해)와 넷이 살던 중, 동호의 어머니는 아리를 낳다 죽는다. 유봉은 송황에게 소리를 가르치고 동호에게는 북치는 법을 가르친다. 그러나 동호는 소리를 가르치기 위해 쉴 틈 없이 다그치는 유봉을 이해하지고 못하고 집을 나가버린다. 동호가 떠나자 송화는 식음을 전폐하고 소리도 포기한 채 그를 기다리고, 유봉은 한이 맺혀야 진정한 소리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송화의 눈을 멀게 만든다.

2017년 한국영상자료원 디지털 복원 작품. 화면 전반에 걸친 스크래치와 먼지, 일부 화면 흔들림 현상 등을 수작업을 통해 거둬냈으며, 개봉 당시의 색감 재현에 심혈을 기울였다. 또한 <서편제>의 네거티브 필름은 옵티컬 인화를 많이 사용하면서 심도나 선예도가 떨어지는 장면들이 유독 많았는데, 복원 과정은 거친 질감의 옵티컬 컷들이 튀는 것을 최대한 완화시키기 위해 앞뒤 장면의 선예도를 적정선에서 조정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창이 나오는 장면에서 가사를 자막으로 처리하는 과정 역시 진행했다. 
한편 <서편제> 복원판에는 원본 네거티브 필름에는 없지만 상영용 프린트 필름에는 존재하는 판소리 창의 가사가 자막으로 함께 보여진다. 이는 1993년 개봉 당시, 판소리 특유의 어투나 방언 등을 보다 잘 전달하고자 했던 감독의 의도를 반영한 것으로, 개봉 당시의 상황 역시 최대한 복원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관련 프로그램 및 상영일정
  • 2018.05.06.일 18:00 시네마테크KOFA 1관

  • 2018.05.18.금 19:00 시네마테크KOFA 1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