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성춘향

Seong Chun-hyang

감독: 신상옥 출연: 최은희, 김진규, 도금봉, 허장강, 이예춘, 한은진
1961년 144분 D-Cinema 컬러 2.35:1 1515세 관람가
KMDb에서 자세히 보기
줄거리

남원 사또 자제 이몽룡은 단옷날 광한루에서 그네 타는 춘향을 본다. 하인 방자에게 춘향을 데려오라 하지만, 기생인 어머니와 참판을 지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나 글 읽기와 서화를 즐기는 춘향은 호감을 감추고 남의 집 처자를 오라 가라 한다며 거절한다. 어느 날 밤, 몽룡은 춘향의 집을 찾아가 어미 월매에게 춘향을 아내 삼기로 맹세하고 첫날밤을 치른다. 그러나 춘향과 몽룡의 행복한 신혼 생활은 잠시일 뿐, 몽룡은 한양으로 부임하게 된 아버지를 따라 남원을 떠나야 할 처지에 놓인다.

한국영상자료원이 2017년부터 2년에 걸쳐 디지털 복원한 작품. 국내 컬러 시네마스코프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가되는 작품이나, 지금까지 <성춘향>의 프린트는 3종의 각기 다른 버전으로 보존되고 있었다. 개봉 당시의 원본에 가까운 복원을 위해 오리지널 네거티브 필름을 기초로 하되, 오리지널 네거티브에서 유실되어 프린트 필름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장면들을 모아 총 144분의 판본으로 복원되었다. 그간의 상영에서 볼 수 없었던 장면들을 새롭게 감상하는 재미와 함께, 1960년대의 기술로 재현된 아름다운 '총천연' 색채를 유감없이 즐길 수 있다. 5.12(일) <성춘향> 상영 후에는 2년간의 시간 동안 영화 복원을 위해 노력한 한국영상자료원 복원 전문 테크니션들의 복원 토크 역시 진행된다.

부대행사
2019.5.12(일) 14:00 상영 후 복원 토크 with 김기호(KOFA 복원 테크니션) & 신정민(KOFA 복원 테크니션)

관련 프로그램 및 상영일정
  • 2019.05.12.일 14:00 시네마테크KOFA 1관 강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