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한국영화 100주년 기념 '발굴, 복원 그리고 재창조'

기간: 2019.05.02.목 ~ 05.31.금 |장소: 시네마테크KOFA

  • GV
  • 이벤트
한국영화 100주년 기념 '발굴, 복원 그리고 재창조' 대표 이미지

1919년 10월 "신파대활비극 의리적 구토(義理的 仇討) 전팔막 이십팔장"이 단성사에서 개봉된 이래 한국영화는 크나큰 발전을 이루었다. 한국영화 100주년을 맞이하여 시네마테크KOFA는 한국영화사를 정전으로 읽는 전통에서 벗어나 새롭게 '기술·여성·독립영화'라는 세 가지 키워드에 주목하고자 한다. 5월부터 11월까지 6개월간 진행되는 '한국영화 100주년 기념전'의 첫 시작은 '영화기술'로 사운드, 컬러, 특수효과, 입체영화 등 기술사의 관점에서 중요한 영화의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힘 입어 오리지널에 보다 가깝게 복원된 영화들을 살펴본다. 
그러나 과거의 기억이 담긴 영상자료들을 발굴하여 현재의 시점으로 복원하는데 그치지 않고 미래 세대를 위해 이 자료들을 재창조하는 작업도 함께 할 예정이다. 디지털 복원된 컬러 시네마스코프 <성춘향>은 새롭게 해석되어 <필름 판소리, 춘향> 공연으로 5월 9일 선보이면서, 한국영화 100년은 기억에서 상상의 장으로 펼쳐질 것이다.

Prologue. 한국영화와 테크놀로지
본격적인 영화제 시작에 앞서, '복원'과 밀접한 관계에 놓인 '테크놀로지'에 주목하며, 한국영화 발전을 이끈 주요 영화 기술들을 대표작품들과 함께 일별해 보는 시간.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토키영화 <미몽>을 포함해 최초의 컬러영화 <무궁화 동산>, 1960년대 말 제작된 3D 입체영화 <악마와 미녀>와 국내 마지막 35mm 필름 <설국열차> 등 한국영화 기술 변천의 약사를 살펴보자. 

섹션 1. 고전의 재창조
최은희, 김진규, 허장강, 도금봉 등 당대 스타 배우들이 출연한 신상옥 감독의 <성춘향>(1961)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복합 예술 공연 <필름 판소리, 춘향>이 펼쳐진다. 2016년 김태용 감독의 연출로 무주산골영화제에서 초연된 이 공연은, 한국영화 100주년을 맞아 한국영상자료원이 새롭게 복원한 <성춘향>에 소리꾼 이소연의 판소리, 손성제 음악감독 및 타악 연주자 최혜원의 일렉트로닉 음악 선율을 가미하여 춘향과 몽룡의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전한다.

섹션 2. KOFA 수집·복원전
한국영상자료원이 그간 수집하고 최근 디지털 복원한 작품 10편을 상영한다. 그동안 유실 필름으로 분류되었다가 국내와 해외를 통해 극적으로 찾아내어 우리 품으로 돌아온 'KOFA 수집작품' 4편과 디지털 작업을 통해 새롭게 복원된 'KOFA 복원작품' 6편이 소개된다. 숱한 세월과 함께 입은 얼룩과 먼지를 털어내고 새로운 옷을 입은 디지털 복원작품들을 통해 그 시절의 한국영화들과 조우해보자. 

섹션 3. 해외 필름 아카이브·스튜디오 복원전
매년 5월이면 해외 필름 아카이브와 스튜디오에서 갓 복원한 따끈따끈한 작품을 소개해왔듯이, 올해도 대만, 덴마크, 벨기에, 스웨덴, 헝가리, 홍콩의 필름 아카이브와 해외 스튜디오에서 복원한 13편의 걸작을 준비했다.
특히 올해는 마르타 메자로스, 샹탈 애커만, 허안화와 같은 여성 거장 감독의 작품을 눈여겨볼 만하다. 최근 헝가리국립영화재단/필름아카이브는 마르타 메자로스 감독의 아홉 작품을 디지털 복원했으며, 이번 섹션에서는 그 중 여성영화의 고전이라 일컫는 <입양 Adoption>(1975)과 <두 여자 The Two of Them>(1977) 두 편을 선보인다. 동유럽의 사회정치적 환경과 그 안에서의 여성 섹슈얼리티, 자기 결정권 등 여성의 시선으로 당대를 포착한 감독의 사유가 빛나는 작품을 만날 수 있다. 또한 홍콩 필름 아카이브에서 디지털 복원한 허안화 감독의 데뷔작 <풍겁 The Secret>(1979)은 홍콩 뉴웨이브의 출발점을 알리는 수작이자 파격적이고 도전적이었던 그녀의 초기 작품의 매력을 다시금 떠올리게 할 것이다. 벨기에 왕립 필름 아카이브에서 디지털 복원한 샹탈 애커만 감독의 <미국 이야기 American Stories, Food, Family and Philosophy>(1989)는 사적이고 정적이었던 감독의 초기작과는 다른 후기작의 매력을 엿볼 수 있다. 
여성 거장의 걸작 외에도, 스탠리 큐브릭, 알랭 레네, 잉그마르 베르히만, 칼 테오도르 드레이어, 호금전 등 남성 거장의 마스터피스 역시 두꺼운 먼지와 얼룩을 벗고 관객과 만날 준비를 마쳤다.

일시: 2019년 5월 2일(목)~31일(금)
장소: 시네마테크KOFA 1, 2관
상영작: <성춘향>(신상옥, 1961) 등 32편 
 

Prologue. 한국영화와 테크놀로지

  • 미몽(죽음의 자장가)
    양주남 1936년 47분 D-Cinema
  • 대원군
    신상옥 1968년 125분 35mm
  • 심봤다
    정진우 1979년 115분 35mm
  • 무궁화 동산
    안철영 1948년 34분 35mm
  • 성춘향
    신상옥 1961년 144분 D-Cinema(4K)
  • 공포의 숨소리
    박태원 1974년 75분 D-Cinema
  • 악마와 미녀(3D)
    이용민 1969년 75분 D-Cinema
  • 대심청전
    이형표 1962년 95분 D-Cinema(4K)
  • 시실리2km
    신정원 2004년 102분 35mm
  • 설국열차
    봉준호 2013년 126분 35mm

섹션 1. 고전의 재창조

섹션 2. KOFA 수집·복원전

  • 성춘향
    신상옥 1961년 144분 D-Cinema
  • 대심청전
    이형표 1962년 95분 D-Cinema
  • 이 땅에도 저 별빛을
    김기덕 1965년 97분 D-Cinema(4K)
  • 귀로
    이만희 1967년 90분 D-Cinema(4K)
  • 아빠품에
    안현철 1970년 93분 D-Cinema(4K)
  • 미스염의 순정시절
    김선경 1975년 100분 D-Cinema(4K)
  • 짝코
    임권택 1980년 110분 D-Cinema
  • 꽃잎
    장선우 1996년 101분 D-Cinema(4K)
  • 넘버 3
    송능한 1997년 104분 D-Cinema(4K)
  • 마법선
    이창근 1969년 82분 D-Cinema

섹션 3. 해외 필름 아카이브·스튜디오 복원전

  •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스탠리 큐브릭 1968년 149분 D-Cinema(4K)
  • 사진
    조지 마샬 1939년 95분 D-Cinema(4K)
  • 오데트
    칼 데오도르 드레이어 1955년 125분 D-Cinema(4K)
  • 수치의 거리
    미조구치 겐지 1956년 87분 D-Cinema(4K)
  • 제7의 봉인
    잉마르 베르히만 1957년 97분 D-Cinema(4K)
  • 아파트 열쇠를 빌려드립니다
    빌리 와일더 1960년 125분 D-Cinema(4K)
  • 지난 해 마리앙바드에서
    알랭 레네 1961년 94분 D-Cinema(4K)
  • 입양
    마르타 메자로스 1975년 88분 D-Cinema(4K)
  • 두 여자
    마르타 메자로스 1977년 92분 D-Cinema(4K)
  • 풍겁
    허안화 1979년 90분 D-Cinema
  • 공산영우
    호금전 1979년 120분 D-Cinema
  • 달의 애인들
    오타르 이오셀리아니 1984년 101분 D-Cinema
  • 미국 이야기
    샹탈 아커만 1989년 92분 D-Cinema(4K)

이벤트

부대행사
① 개막식
   - 2019.5.09(목) 17:00 <필름 판소리, 춘향>(신상옥/김태용, 1961/2016)
② 관객과의 대화
   - 2019.5.07(화) 14:00 <심봤다> 상영 후 정진우 감독 초청 관객과의 대화 (김형석 영화평론가 진행)

③ 복원 토크
   - 2019.5.08(수) 19:00 <악마와 미녀 (3D)> 상영 후 with 슈테판 드레슐러(뮌헨영화박물관장) & 알라릭 하머커(광운대학교 교수)
   - 2019.5.12(일) 14:00 <성춘향> 상영 후 with 김기호(KOFA 복원 테크니션) & 신정민(KOFA 복원 테크니션)
   - 2019.5.16(목) 19:00 <미스염의 순정시절> 상영 후 with 손기수(KOFA 복원 테크니션)
   - 2019.5.28(화) 15:00 <공산영우> 상영 후 with Chen Pin-chuan(대만영화협회 원장), Jerry Chiu(대만영화협회 복원팀장) & 손기수(KOFA 복원 테크니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