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귀로

Homebound

감독: 이만희 출연: 김진규,문정숙,김정철,전계현
1967년 90분 D-Cinema(4K) 흑백 2.35:1 1515세 관람가
KMDb에서 자세히 보기
줄거리

한국전쟁 참전으로 하반신 마비가 된 동우는 자신의 부부 관계를 모티프로 한 소설을 신문에 연재한다. 2층 방의 침대에 누워 매일 아침 약사발을 들고 계단을 올라오는 아내 지연의 발소리를 들으며 하루를 시작하는 그는 결혼 생활 동안 남편 구실을 하지 못했다는 자괴감에 사로잡혀 있다. 지연은 그것이 자신의 선택이었음을 강조하지만, 그는 무감한 체하는 아내의 반응에 더욱 절망한다. 한편 동우를 대신해 신문사에 원고를 전달하러 간 지연은 어느 날, 집으로 돌아가는 기차를 놓치고, 그녀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던 신문사의 강 기지와 우연히 만나 데이트를 하게 된다. 때마침 이 광경을 본 동우의 여동생은 동우에게 이를 전하지만, 아내와 헤어질 용기가 없는 동우는 이를 내색하지 못한 채 소설 속 여주인공의 행동을 조금씩 변화시킨다. 

2019년 한국영상자료원의 4K 디지털 복원 작품으로, 제20회 전주국제영화제와 동시에 복원버전을 최초 공개한다. 화면은 35mm 오리지널 네거티브 필름으로부터, 음향은 17.5mm 사운드 네거티브 필름으로부터 디지털로 변환됐으며, 특히 스크래치를 지우는 까다로운 작업은 원본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심스럽게 진행됐다. 심혈을 기울여 재현된 흑백 고전영화 필름의 화면 질감과 편안한 색조는 줄거리보다 심상을 더 중요시한 이만희 감독의 영화적 순간들을 더 돋보이게 한다.

관련 프로그램 및 상영일정
  • 2019.05.12.일 18:00 시네마테크KOFA 1관

  • 2019.05.15.수 14:00 시네마테크KOFA 1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