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풍겁

The Secret

감독: 허안화 출연: 장애가, 서소강, 만자량
1979년 90분 D-Cinema 청불18세 관람가
줄거리

홍콩의 용호산에서 구타당해 옷이 찢기고 얼굴이 망가진 채 나무에 묶여 있는 젊은 남녀가 발견된다. 피살된 남녀는 의대생인 위엔과 그의 약혼녀 리. 둘의 이웃이자 친구인 린은 두 사람의 죽음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며 조사를 하던 중, 리의 임신과 무이가 사건에 깊이 연관되어 있음을 알아차린다. 

1979년 허안화 감독의 데뷔작으로 실제 살인 사건을 모티프로 한 작품. 임신한 미혼 여성의 살인 사건을 중심으로 전통 중국 사회의 윤리와 억압을 심리 스릴러 장르로 소화한 수작이자 홍콩 뉴웨이브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이다. 영화의 내러티브는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고, 다양한 인물의 시점이 교차하는 등 허안화 감독 특유의 연출 스타일이 데뷔작부터 뚜렷하게 드러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상영은 홍콩영화사(Hong Kong Film Services)로부터 기증받은 인터 네거티브 프린트를 홍콩필름아카이브에서 2K 디지털 복원한 버전으로 상영한다. 헝가리국립영화재단/필름아카이브(Hungarian National Film Fund–Film Archive)에서 디지털 복원 작업을 담당했으며, 인터 네거티브 프린트에서 유실된 사운드트랙 네거티브 프린트와 오프닝, 엔딩 크레디트를 VHS와 Beta 테이프을 통해 보완했다. 전반적인 복원 방향은 화면의 떨림 현상과 스크래치를 제거하고 색보정 및 음향 노이즈 제거 등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기존에 유통되던 85분보다 러닝타임이 5분 긴 90분으로 복원되었다. 

관련 프로그램 및 상영일정
  • 2019.05.19.일 14:00 시네마테크KOFA 1관

  • 2019.05.28.화 19:00 시네마테크KOFA 1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