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위선적 영웅

A Self-Made Hero

감독: 자크 오디아드 출연: 마티유 카소비츠,아누크 그랑베르,상드린느 키버랭
1996년 107분 35mm 1515세 관람가
KMDb에서 자세히 보기
줄거리

영화는 알베르(마티유 카소비츠)가 자신의 옛 시절을 회상하며 시작된다. 알베르의 아버지는 어머니의 말처럼 세계1차 대전에 참전해 사망했거나 주변 사람들의 말처럼 알콜 중독으로 죽고 없다. 2차 대전 말기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는 알베르는 방에 틀어박혀 창밖의 사람들을 관찰하고 사전으로 개념을 배운다. 1942년 연합군의 공습을 피하기 위해 집을 찾은 이베트와 사랑에 빠져 결혼한다. 결혼 후 세일즈맨으로 징집을 피해 살던 중 자신의 어머니가 나치의 협력자임을 알게됨과 동시에 이베트의 가족에게서 소외감을 느껴 파리로 떠난다. 호텔 입구에서 구걸을 하며 살아가던 그는 우연히 프랑스 레지스탕스 모임을 발견하고 거짓 삶을 만들어내기 시작한다. 신문을 읽고 프랑스 레지스탕스에 대한 정보를 모두 암기해 자연스레 레지스탕스 모임에 합류하고 어느새 그는 레지스탕스 영웅으로 재탄생한다. 중령이라는 중책을 맡고 독일로 떠나 공적까지 세웠지만 그는 자신의 정체를 폭로하고 만다.

<위선적 영웅>으로 오디아르는 칸 영화제 각본상을 수상했다. 영화는 기본적으로 알베르의 회상과 중간 중간 인터뷰 장면을 넣어 그를 실존인물인 것처럼 만든다. 알베르가 자신의 이야기를 지어내 레지스탕스의 주요인사로 들어가는 과정은 서스펜스를 자아내는 동시에 허탈한 감정을 느끼게 만든다. <위선적 영웅>은 제1회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국내에 소개 된 작품이다.

관련 프로그램 및 상영일정
  • 2021.10.13.수 16:00 시네마테크KOFA 1관 E

  • 2021.10.23.토 17:00 시네마테크KOFA 1관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