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영화를 모아 문화를 만드는 곳

공지사항

공지사항 상세의 제목, 작성일, 조회 정보를 나타냄
제목 작성일 조회
기관소식 [뉴스레터] ‘찾아가는 영화관’ 20주년을 축하해 주세요 2021.10.04 2599
이미지 출처. KBS ‘다큐멘터리 3일’ 602회 : 극장유랑 - 찾아가는 영화관 72시간 (2019.11.8 방영)

2001년부터 시작한 찾아가는 영화관이 올해 들어 2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짝짝짝!)
지역간 문화 격차를 해소하기 위하여 전국 방방곡곡 직접 찾아가 영화를 상영하고 있는 찾아가는 영화관!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의 후원으로 시작되어 현재까지 이어나가고 있는 사업입니다. 별칭으로는 ‘찾가영’이라고도 부르고 있죠. 찾가영은 매년 전국 300개 처 이상의 지역을 찾아가며 상영하고 있으며, 고전·단편·독립영화부터 애니메이션, 최신 영화 등 다양한 작품 관람을 즐길 수 있도록 문화적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및 화면 해설이 포함된 배리어프리 작품도 상영합니다.

평소에 문화생활을 접하기 힘드신 어르신들, 나라를 지키는 군인 장병들, 영화관을 접하기 어려운 가정의 아이들, 새로운 터전에서 삶의 희망을 갖고 사는 새터민들, 몸이 불편한 이웃들, 코로나로 지친 지역 주민들 모두가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찾아가는 영화관은 어디로든 떠날 준비가 되어있답니다. 찾아가는 영화관은 실내 상영뿐 아니라 자연과 함께 하는 야외상영도 지원하고 있는데요. 상영뿐만 아니라 이제는 쉽게 찾아보기 힘들어진 무성영화 변사 공연을 제공하여 옛 추억을 느껴볼 수 있으며, 영화 관람이 끝난 후 영화인과 직접 대화를 나누어 볼 수 있는 GV 관객과의 만남이 포함된 다양한 프로그램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스무 살이 된 찾가영이 들려주는 최근 소식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대면 행사가 어려워지다 보니 찾아가는 영화관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팬데믹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에는 ‘찾아가는 자동차 영화관’을 운영하였습니다. 영화관이 부재한 지역 내 위치한 문예회관, 축제장 등을 적극 활용해서 자동차 영화관을 마련하였고,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자체 점검표, 방역관리 매뉴얼 등을 제작하며 안전한 문화 혜택을 제공하려 노력했답니다. 올해도 역시 찾아가는 영화관을 필요로 하는 관객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상영 기반을 업그레이드했다는 소식이 들려와 소개해 봅니다!



소식 하나. 비대면 관객과의 만남(GV) 행사 진행

코로나19로 인해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을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감독과 관객의 만남을 추진했어요! 위 사진은 5월 세종 조치원에서 김영근, 김예영 감독의 <페루자>(2017)를 관람하고 난 후 GV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직접 대면하지 못 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실시간으로 더욱 깊이 있게 영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답니다.



소식 둘. 한국영화박물관 연계 교육 프로그램 진행

한국영화박물관과 연계하여 마련한 찾가영의 새로운 기획 프로그램이죠!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도 영화 교육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7월에는 전북 장수에서 한 초등학교에서 영화를 상영하여 함께 관람하고, 이어 도서관에서 영화 교육 프로그램 ‘영화보고 뚝딱뚝딱’을 진행했습니다. 영화 상영에 대한 간단한 원리를 배우고 프락시노스코프도 직접 만드는 체험이었는데, 당시 아이들이 매우 흥미로워했다고 합니다.



소식 셋. 보다 더 좋은 영화 상영을 위해서!

보다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려 여러 방면으로 고민하고 힘쓰는 찾가영 담당자분들! 올해에는 영사 퀄리티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 신규 프로젝터와 트럭을 도입했습니다. 기존의 램프 기반인 프로젝터와는 확연히 퀄리티가 다른 레이저 프로젝터로 교체하였고, 기존의 3.5톤 트럭을 5톤 트럭으로 교체할 예정이랍니다. 가로 7.4M X 세로 3.4M의 스크린 크기가 가로 10M X 세로 4.2M 정도의 크기로 좀 더 큰 스크린으로 영화를 볼 수 있게 되는 거죠!


▲ 커뮤니티 시네마 안내물 일부 
영화를 매개로 만나 대화하는 장을 ‘함께’ 만들어요! <커뮤니티 시네마>
올해 찾가영이 신설한 새로운 기획 프로그램, 바로 <커뮤니티 시네마>입니다. 기획자들에게는 문화 행사를 지원하고, 문화공간에는 기획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모두”가 즐거운 협력을 이루어내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인데요. 독립서점, 다양성영화관, 복합문화공간 등 지방에 소재하며(서울 제외) 누구나 쉽고 다양하게 예술과 문화를 접하며 소통할 수 있는 문화공간이라면, 영화를 매개로 한 기획 행사를 준비하고자 한다면 지방 어디든지 찾가영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문화공간이 아니어도 의미가 있는 장소라면 어디든 신청 가능합니다.
▶ <커뮤니티 시네마> 프로그램 안내물 다운로드 받기

이미지 출처 @sosiminwork
영상도서관 지역미디어라이브러리X찾아가는 영화관 20주년 기념 굿즈 키링 증정 이벤트
지역 주민의 문화 격차 해소 및 접근성 제고를 위한, 영상자료원의 또 다른 사업인 ‘지역미디어라이브러리’! 지역미디어라이브러리는 지역미디어도서관 내 영상자료원 전용 PC를 설치하여 영상도서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한국고전영화 및 시나리오 원문 열람을 제공하여 해당 지역 주민도 영상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마련한 사업입니다. 찾아가는 영화관 스무 살을 축하하기 위해 특별히 지역미디어라이브러리와 연계하여 굿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념 굿즈는 무려 찾가영 트럭을 그대로 옮겨 담은 듯한 귀여운 키링이랍니다!
▶ 이벤트 #1 찾가영_여기_어때
  - 일시 : 2021.10.03.(일) ~ 10.24.(일)
  - 참여방법
    1)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찾아가는 영화관’과의 추억을 공유하거나 ‘찾아가는 영화관’을 초대하고 싶은 기관(지역)을 추천해 주세요. 
    2) #찾가영스무살축하해 #찾가영여기어때 해시태그도 붙여주세요.
    3) 이벤트 참여 후 해당 게시글에 ‘참여 완료’ 댓글을 올려주세요.
  - 참여하신 분들 중 30분 추첨하여 찾가영 20주년 기념 굿즈(찾가영 트럭 모양의 키링) 증정!
  - 상세안내 링크 : 한국영상자료원 인스타그램으로 이동합니다!
▶ 이벤트 #2 지미라_여기_어때
  - 일시 : 2021.10.06.(수) ~ (30명 추첨)
  - 참여방법 : 10월 6일(수) 인스타그램 게시물로 안내 예정
  - 증정품 : 찾가영 20주년 기념 굿즈(찾가영 트럭 모양의 키링)




이외에도 20주년 기념 애니메이션도 10월 중으로 유튜브와 SNS 채널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찾아가는 영화관 스무 살 기억해 주시고, 앞으로도 전국 방방곡곡 찾아가며 모든 분들이 영상문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찾가영에 대해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요!

▶ 찾아가는 영화관 & 커뮤니티 시네마 관련 문의
  - 연락처 : 02-3153-2040
  - 이메일 : wheels@koreafilm.or.kr





 
------------------------------------------------------------------------------------------------------------------------

10월의 뉴스레터 어떻게 보셨나요?
>>> 피드백 남기기 <<<

매월 첫째, 셋째 주 월요일에 한국영상자료원의 소식을 듣고 싶다면,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세요!
(영화 상영 및 전시, 교육 프로그램, 자료원 콘텐츠 등 최신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 회원가입 및 뉴스레터 수신 체크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