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영화를 모아 문화를 만드는 곳

블루레이/DVD

블루레이/DVD 상세정보 표
바람불어 좋은날(1980) 커버

출시일: 2018년 11월 8일

블루레이 컬렉션

바람불어 좋은날(1980)

감독: 이장호

제작 연도: 2018

<바람불어 좋은날>은 사회비판적 리얼리즘 영화의 대표작으로, 2014년 한국영화 100편 선정작 중 7위에 오르기도 했다. 1974년 <별들의 고향>으로 데뷔한 이장호는 <바람불어 좋은날>로 재기에 성공하며, 작가주의 감독의 반열에 오르게 된다. 이장호 감독이 그리는 서울 변두리 개발 지역의 풍경과 시골에서 상경한 세 청년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 고전영화의 가치와 미학적 우수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최일남의 중편 소설 『우리들의 넝쿨』을 이장호 감독이 각색한 <바람불어 좋은날>은 한국식 자본주의와 급속한 도시화의 문제가 표면화된 1980년대 초 강남 개발 지역을 배경으로, 중국집 배달부 덕배, 여관 보이 길남, 이발소 조수 춘식이 각각 상류층 여성 명희, 미용실 보조 진옥, 이발소 면도사 미스 유를 좋아하고 또 아픔을 겪게 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영화는 부동산 개발로 원주민들이 쫓겨나는 절망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때로는 암울하게 때로는 따뜻하고 해학적으로 하층 계급 청년들의 삶을 묘사해 간다. 이장호가 보여준 인간에 대한 애정과 희망, 한국 사회와 계급에 관한 예리한 시선을 통해, 이 영화가 왜 ‘코리안 뉴웨이브’ 진영을 포함한 후배 감독들의 모범이 되었는지 또 한국영화사의 정전의 자리에 오른 것인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영화는 안성기, 최불암, 임예진, 유지인, 김보연 등 한국영화사를 대표하는 배우들의 젊은 시절을 확인할 수 있는 감동적인 순간을 선사할 것이다.

<바람불어 좋은날>의 음성해설에는 이장호 감독이 직접 참여해 이번 블루레이 출시의 의미뿐만 아니라 영화사 기록의 차원에서도 가치를 높였다. 대담자로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인 김홍준 감독이 함께 참여해, 각 장면의 분석과 당시 제작현장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나눈다. 부록 영상으로는, 이장호부터 김태용까지 감독들이 사랑한 한국영화에 관한 다큐멘터리 <나의 사랑 나의 영화>(2008, 80분), 이장호 영화의 예고편, 새롭게 복원된 소스를 비교해 볼 수 있는 복원전후영상 등을 수록하였다. 항상 고품질로 제작해 소장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소책자에는 경희대 연극영화학과 이효인 교수(전 한국영상자료원장)의 감독론과 작품론을 한글과 영문으로 수록하였다.
블루레이/DVD 정보
ㅇ 본편: 한국어, 영어, 일어
ㅇ 화면: 1080P HD 2.35:1 
ㅇ 오디오: Korean LPCM Mono
ㅇ 등급: 15세 관람가
ㅇ 러닝타임: 118분

ㅇ Special Features
- 음성해설: 이장호(영화감독), 김홍준(영화감독)
- <나의 사랑 나의 영화>(80분)
- 복원 전후 영상
- 이장호 영화 예고편: <어둠의 자식들> <과부춤>

ㅇ 소책자
- “이장호, 코리안 뉴웨이브의 초석” 이효인(경희대 연극영화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