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

영화를 모아 문화를 만드는 곳

블루레이/DVD

블루레이/DVD 상세정보 표
하얀전쟁 (1992) 커버

출시일: 2019년 6월 25일

소책자 원문보기

블루레이 컬렉션

하얀전쟁 (1992)

감독: 정지영

제작 연도: 2019

베트남전이라는 명분 없는 전쟁에 참여해서 참혹한 경험을 한 후 삶이 붕괴되어 가는 참전 군인의 이야기를 담은 <하얀 전쟁>은, 타국의 자유를 위한 고귀한 동참이자 희생이라는 그간 베트남전에 대한 한국 내의 인식을 뒤집어놓는다. 이제는 어느 정도 인정받은 인식이기는 하지만 이 영화가 공개된 시점에서는 매우 희귀할 뿐 아니라 적지 않은 파장을 낳은 도발적인 문제제기였다. 그러나 영화는 섣부르게 메시지를 강요하지 않는다. 감독 정지영은 전쟁을 직접적으로 그리기보다 전쟁의 후유증에 시달리는 두 참전 군인의 처참한 삶을 주의깊게 묘사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그들이 살고 있던 1979년에서 80년 사이 한국사회를 먼 베트남과 대비시킴으로써 역설적으로 메시지의 효과를 강화했다. 이를 통해 이 영화는 단순히 베트남전에 대한 역사적 비판 뿐 아니라, 당대 한국사회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참전군인들의 비극적 행로를 통해 전쟁 일반이 가지는 폭력성과 가학성을 고발하는 지점으로까지 나아간다. 아울러 고 유영길 촬영감독의 빼어난 영상이 더해지면서, 이 영화는 1990년대, 나아가 한국영화사를 대표하는 걸작의 반열에 올라섰다.    

이번 블루레이에는 정지영 감독과 안성기 배우, 씨네21 주성철 편집장의 코멘터리가 포함되어 그 가치를 높이고 있다. 코멘터리를 진행했던 주성철 편집장은 영화에 대한 당대 신문과 기사, 담론 등에 대한 꼼꼼한 조사로 감독과 배우의 기억들을 끌어냈고, 정지영 감독과 안성기 배우는 기획과 제작 당시의 뒷이야기를 풍성하게 털어놓는다. 이 중, 애초 이 영화의 연출 제안을 안성기 배우가 먼저 했다거나 <하얀전쟁>이 베트남전 종전 후 처음으로 해외 영화인이 베트남 현지에서 촬영한 첫 사례라는 정보, 국내외 각 촬영지에 대한 세세한 이야기, 엔딩신에 대한 아이디어가 안성기 배우로부터 나왔다는 정보 등은 영화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내용들이다. 나아가 주요 장면들에 대한 연출 의도를 직접 설명하는 정지영 감독의 해설을 따라가다 보면, <하얀전쟁>의 의미를 보다 풍성히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이 블루레이에는 감독 정지영의 영화세계와 작품에 대한 해설을 담은 전주국제영화제 장병원 프로그래머의 글이 수록된 소책자가 포함되어 의미를 더한다.      

<하얀 전쟁>은 2016년 한국영상자료원의 복원으로 재탄생한 작품이기도 하다. 한국영상자료원은 1994년에 입수된 듀프 네가티브 필름을 원본으로 화질과 사운드를 복원하였고, 결과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러운 4K 고화질 디지털 영상물을 만들어냈다. 기존에 DVD가 출시된 적이 있지만, 이번에 고화질로 복원된 블루레이 영상은 <하얀전쟁>이라는 영화의 가치를 완전히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다만 사운드는 제작 당시의 원소스 문제로 그 복원에 다소 한계가 있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 화질과 사운드 복원 후 정지영 감독이 직접 감수를 했다. 
블루레이/DVD 정보
본편자막: 한국어, 영어, 일어
화면: 1080P FULL HD 16:9 
오디오: KOREAN DTS HD MA 3.1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125분

Special Features
- 음성해설: 정지영(영화감독) 안성기(배우) 주성철(씨네21 편집장)
- 복원 전후 영상
- 예고편
- 이미지 자료 모음
- 영화엽서 3종

소책자
- “<하얀전쟁>, 이종적 시공간을 연결하는 수려한 영화적 수사” 장병원(전주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