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테크KOFA

영화가 있는 곳, 영화를 만나는 곳, 영화가 당신을 기다리는 곳

지난 프로그램

시네마, 100년 전

기간: 2025.09.16.화 ~ 09.26.금 |장소: 시네마테크KOFA 2관

시네마, 100년 전 대표 이미지

"초기 영화의 프린트 수가 극히 제한적이었다는 사실과, 이러한 필름들이 사라지거나 훼손될 수밖에 없었던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할 때, 영화 제작 100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질산염 필름 사본이 존재한다는 것은 거의 기적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 파올로 체르키 유세이, 『사일런트 시네마』

기념일은 종종 회고를 불러일으킨다. 특히 5년이나 10년 단위의 '반듯한 숫자'들은 문화적 이정표로 작용하여 우리를 과거의 특정 시점으로 이끈다. 왜 이런 단순한 숫자들이 우리에게 특별한 의미를 가질까? 어쩌면 그것은 시간의 추상을 구체적으로 느끼게 해주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이런 숫자들은 과거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그리고 그 안에 새로운 발견의 가능성이 가득하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그리고 과거를 오늘날까지 생생하게 되살리는 예술 형식 가운데 영화만큼 강력한 매체는 드물다.

'시네마, 100년 전'은 1925년에 개봉한 영화들을 조명하는 기획전이다. 정확히 100년 전, 1925년은 뤼미에르 형제가 1895년에 처음으로 공개 상영을 진행한 지 30주년이 되는 해였다. 이는 일반적으로 영화 상영의 탄생으로 간주되는 역사적 순간이다. 그 사이 영화는 단순한 신기함을 넘어 대중 오락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고, 점점 하나의 예술 형식으로도 인정받기 시작했다. 당시 미국에서는 매주 약 4,500만 명이 극장을 찾았고, 화려한 무비 팰리스부터 소박한 지역 극장까지 다양한 공간에서 관객들이 영화를 즐겼다. 1925년은 흔히 '무성영화의 황금기'라 불리는 시기의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이 해에는 무성영화 역사상 가장 혁신적이고 영향력 있는 작품들이 다수 제작되었다. 동시에 이는 기술적 대전환의 직전이기도 했다. 단 2년 후, <재즈 싱어>의 개봉과 함께 동시녹음이 도입되며 영화 제작 방식이 완전히 변화하고, 무성영화 시대는 빠르게 저물게 된다. 요컨대, 1925년은 영화가 문화와 예술의 중심에서 놀라운 창조성과 영향력을 발휘하던 시기였다.

그렇다면 100년 전을 되돌아본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지닐까? 한 세기가 지닌 시간의 무게는 결코 가볍지 않다. 이 영화들에 참여했던 배우, 감독, 심지어 그 당시 관객들조차 이제는 모두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다. 이 사실을 인식하는 순간, 영화라는 예술의 진정한 가치가 더욱 깊이 다가온다. 영화는 본질적으로 움직임, 곧 생명을 포착하여 보존하는 매체다. 우리가 지금도 이 작품들을 볼 수 있다는 사실은 단지 기술의 힘뿐 아니라, 예술의 생명력과 이를 지키기 위해 헌신한 수많은 보존가의 노력 덕분일 것이다. 100년 전의 영화를 감상하는 일은 단순한 향수가 아니다. 이 영화들은 생생한 기억을 넘어선 시대로부터 우리에게 말을 걸며, 덧없음과 영원성이라는 주제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만든다. AI 생성 콘텐츠가 예술의 미래라는 도발적인 선언이 들려오는 이 낯선 시대에, 우리는 오히려 옛날 영화 속에서 예술의 본질을 다시 발견하게 된다. 이 작품들은 이미지 너머에 깃든 '영혼'을 일깨워 준다.

이번 프로그램에서 상영되는 작품들은 무성영화 시대의 놀라운 성취들을 대표한다. 찰리 채플린, 세르게이 에이젠슈테인, 장 르누아르, 칼 테오도르 드레이어, 킹 비더, 르네 클레르, 버스터 키튼, 게오르그 빌헬름 파브스트와 같은 거장 감독들의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코미디에서부터 호러, 멜로드라마, 전쟁, SF, 판타지, 웨스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를 아우른다. 이 영화들은 오늘날에도 그 예술성, 야망, 감정적 깊이로 관객을 놀라게 한다. 단순한 역사적 문서가 아닌, 살아 숨 쉬는 예술로서의 영화. 100년이 지나 여전히 우리를 감동시킨다.

모든 영화는 최신 디지털 복원 및 재구성판으로 상영되며, 그중 거의 절반은 한국에서 처음으로 공개된다.

[국내 최초 공개]
<황금광 시대> [2025년 4K 복원판]
<기쁨없는 골목길> [2025년 2K 복원판]
<물의 소녀> [2018년 4K 복원판]
<파리는 잠들어> [2018년 4K 복원판]
<잃어버린 세계> [2016년 2K 복원판]

[강연]
'무성에서 유성, 그리고 다시 무성으로: <황금광 시대> 복원 이야기'
9월 16일(화) 15:00 <황금광 시대> 상영 후 (최영진 프로그래머)

※ 본 기획전에서 상영되는 무성영화는 100년 전 공개된 작품들입니다. 촬영 기술의 특성상 프레임레이트가 일정하지 않아, 일부 장면에서는 화면이 끊기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인물의 동작이 부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유일하게 남아 있는 필름의 손상으로 인해 화면 상태가 고르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When we consider the limited number of prints struck for a film of the early years, and take into account the variety of factors contributing to their loss or decay, the very existence of a nitrate copy one hundred years after the making of the film may be seen as something close to a miracle." - Paolo Cherchi Usai, Silent Cinema: An Introduction

Anniversaries prompt retrospection. Round numbers, especially intervals of five or ten, act as cultural markers, drawing us back to moments in time. Why do these arbitrary numbers hold such power over us? Perhaps because they make the abstract passage of time feel tangible. They remind us of the existence of the past itself, a space that is full of potential for new discoveries. And few art forms bring the past to life as vividly as cinema.

CINEMA CENTENNIAL is a showcase of films released in 1925, exactly a century ago. The year marked the 30th anniversary of the Lumière Brothers’ first public screening in 1895, a moment widely regarded as the birth of cinema exhibition. By this time, film had evolved from a novelty into a dominant form of mass entertainment and was increasingly being recognized as a serious artistic medium. Audiences flocked to grand movie palaces and small regional theaters alike, with an estimated 45 million people attending the cinema each week in the United States alone. Positioned at the midpoint of what has come to be known as the golden age of silent cinema, 1925 saw the release of some of the most innovative and influential motion pictures of the silent era. It also stood on the brink of a major technological revolution: just two years later, the release of The Jazz Singer would usher in synchronized sound, transforming film production and accelerating the decline of silent cinema. In short, it was an exciting moment of extraordinary creativity and cultural influence.

But what does it mean to look back 100 years? A century carries a particular weight. It signals that everyone directly involved in these films - actors, directors, even the original audiences - are no longer with us. To recognize this is to deepen our appreciation for cinema itself. Film, by its nature, captures movement - life - and preserves it. That we can still see these works today is a testament not only to the power of the medium, but also to the resilience of art and the dedication of those who have fought to preserve it. Watching a film from 100 years ago is not merely an act of nostalgia. These works give voice to a time beyond living memory and invite us to reflect on transience and timelessness. In these peculiar times when AI-generated content is provocatively being claimed to be the future of art, we can look to the cinema of the past to rediscover the true essence of art. These works remind us of the soul that lies beyond the image.

The films in this program represent some of the most extraordinary achievements of silent cinema. They include works by master directors such as Charlie Chaplin, Sergei Eisenstein, Jean Renoir, Carl Theodor Dreyer, King Vidor, René Clair, Buster Keaton, and G.W. Pabst. Spanning genres from comedy to horror, melodrama to war epic, science fiction to western, these films still astonish with their artistry, ambition, and emotional force. We invite you to experience them on the big screen not just as historical documents, but as living works of art. Films that, even 100 years later, still have the power to move us.

All the films are presented in their latest digital restorations and reconstructions, nearly half of them screening for the first time in Korea.

[Korean Premiere]
The Gold Rush [2025 4K Restoration]
Die freudlose Gass (The Joyless Street) [2025 2K Restoration]
La Fille de l’eau (Whirlpool of Fate) [2018 4K Restoration]
Paris qui dort (The Crazy Ray) [2018 4K Restoration]
The Lost World [2016 2K Restoration]

  • 황금광 시대
    찰리 채플린 1925년 90분 D-Cinema(4K)
  • 전함 포템킨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1925년 69분 D-Cinema
  • 물의 소녀
    장 르누아르 1925년 83분 D-Cinema(4K)
  • 집안의 주인
    칼 데오도르 드레이어 1925년 107분 D-Cinema
  • 잃어버린 세계
    해리 O. 호이트 1925년 105분 D-Cinema
  • 빅 퍼레이드
    킹 비더 1925년 151분 Blu-ray
  • 오페라의 유령
    루퍼트 줄리안 1925년 91분 Blu-ray
  • 파리는 잠들어
    르네 클레르 1925년 60분 D-Cinema(4K)
  • 신입생
    프레드 C. 뉴메이어, 샘 테일러 1925년 77분 Blu-ray
  • 서부로 가다
    버스터 키튼 1925년 83분 Blu-ray
  • 기쁨없는 골목길
    게오르그 빌헬름 파브스트 1925년 155분 D-Cinema